010-7754-8435 goood0001@gmail.com

맛 평가 사례

맛 평가사 과정 수료생들의 평가 기록

카페에 오시면 풍부한 맛 평가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지오맛 아카데미 카페

BEST PRACTICE  우수 사례

기타 맛 평가 사례

맛 평가 50주 서울시 중구 키스링 갈릭

2018.11.23 10:43

첨부파일은 맛 평가 체크리스트 엑셀파일입니다.

from 조 ㅇㅇ


맛 감정 및 평가 코멘트

20150508

BB 태평로점

식당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 2가

먹을 때의 단계: 13단계

메인메뉴: 키스링 갈릭 (미국산ㆍ캐나다산 밀가루, 국내산 유크림으로 이루어진 버터, 국내산 버터로 이루어진 마늘크림)

아래에 있는 노란 빛깔의 주스가 망고 베리 주스.

맛 평가 코멘트

전체적인 코멘트: 맛 평가 마지막 50주의 피날레를 장식할 가치가 있는 빵이었다. 다양한 맛이 있는 것도 아니고 

단 3가지 맛, 즉 버터 맛과 고소한 빵 맛, 뜨끈함만으로 고급스러우면서 맛있는 맛을 만들어냈다. 

망고 베리 주스와 함께 먹으며 입 안에서 뜨끈한 맛과 시원한 맛을 동시에 느꼈던 것도 일품이었고, 빵을 씹을 때의 촉감이 아주 부드럽고 폭신하여 긴장감이 풀리게 하였다. 

빈스앤베리즈 빵집 간판에 교황님께서 선택하신 Kiss Ring 마늘빵 (100% 천연발효와 국내산 마늘을 사용하여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페스츄리. 커피와 환상의 조화. 판매 1위 마늘빵)이라고 나와 있어서 교황님께서 드신 빵은 어떤 맛일까?란 호기심이 들었다. 

그 때 같이 주문한 망고 베리 주스는 탁월한 선택이었다. 간판에는 커피와의 궁합이 최고라고 나와 있었지만 

망고 베리 주스도 궁합이 최고였다. 만약 이 빵을 드시는 분들께서는 망고 베리 주스와 함께 드셔보시기를 추천한다. 

키스링 갈릭을 처음 봤을 때 바게뜨빵처럼 딱딱하지 않은지 염려스러웠다. 그렇지만 교황님께서 드셨을 정도이면 그렇게 딱딱하지는 않을 것이고, 점원이 빵을 구울 것이라고 했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맛을 상상하고 주문하였다. 그런데 이 때 상상했던 맛도 실제 먹었던 맛과 많이 달랐다. 실제 먹었던 맛이 훨씬 더 맛있었다.

키스링 갈릭이 나왔을 때 잘라진 틈 사이로 뜨거운 증기가 활발하게 뿜어져 나왔고, 그 증기 속에 고소한 버터향을 맡았더니 저절로 깊은 숨을 들이마시면서 탄성이 질러 나왔다. 풍족함이 느껴지면서 온 몸이 들떠 활력이 솟구쳤다. 빵을 베어물기 위해 빵을 포크로 집어 가져올 때에도 약한 버터향과 달콤한 크로와상 냄새의 빵 향이 합쳐져서 맡아지니 침을 꿀떡 삼켰고 향 배합이 뛰어나다고 느꼈다. 

빵을 베어물 때, 이빨이 빵에 닿으면서 빵의 윗면 층이 구운 크로와상처럼 한 번에 푹 파이지 않는 딱딱함을 갖고 있는가?라는 생각을 하려고 한 순간 이빨이 빵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갔다. 마치 빵 속에 커다란 빈 공간 또는 싱크홀에 쑥 들어가는 것처럼 이빨이 눈 깜짝할 사이에 빠르게 통과되면서 그 빈 공간 속에 있던 공기층은 눌려졌고, 그 속의 고급스러운 버터향, 고소한 빵 향의 열기가 코를 순식간에 덮쳐서 아주 놀랐고, 만족감이 증폭되었다. 

그 다음 빈 공간을 기준으로 빵의 윗면과 밑면이 윗니와 아랫니에 의해 서로 만난 뒤 겉으로는 힘을 주었지만 속은 힘을 주지 않아도 잘라졌고, 통과되어 잘라지는 과정의 느낌은 부드럽고, 폭신하며 포동포동하였다. 

씹을 때 두께감이 있어서 양적인 만족감도 들었지만 빵의 겉에서 간간함과 바삭함이 느껴졌고, 크로와상처럼 겉의 가루들이 빵과 분리되어 이빨에 부서질 때 얇고 바스락하는 소리가 들렸다. 

빵 안에는 버터가 발라져 있어서 풍미를 느낄 수 있었다. 신기했던 것은 버터에서 달콤한 맛도 들었다는 것이다. 어쩌면 빵 층에 있었던 달콤함이었을 수도 있지만 이는 망고 베리 주스의 단 맛과 겹치지 않아서 좋았다.

망고 베리 주스는 베리를 혼합한 주스가 컵 둘레를 치고, 망고를 갈아 넣은 주스가 컵 안쪽에 자리잡고 있는 주스였다. 베리가 혼합된 맛은 포도보다 더 새콤하고 시큼달콤하면서도 진하여 무거운 듯하고 끝이 알싸한 블루베리 맛과 가까웠는데, 씨가 씹히는 촉감이 아주 작고 낮게 톡톡 씹히는 것으로 봐서는 딸기 씨와 비슷했다. 

망고 맛은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예전에 까르르스타에서 원장 선생님께서 느끼한 맛을 먹은 후에는 신 맛을 먹어야 분위기 전환이 된다라고 말씀하셨던 것이 떠올랐다.

따라서 키스링 갈릭 빵을 먹고 약간 느끼하다고 느낄 즈음 망고 베리 주스를 마셨을 때, 느끼한 맛을 망고 맛이 싸악 걷어준 후 베리가 혼합된 맛이 스윽 들어와 마지막에는 알싸하여 혀의 양쪽 끝과 입천장이 약간 따갑게 느껴지는 느낌이 들었다. 이러한 과정은 계속 반복되어 더욱 명확하게 느낄 수 있었다.

먹으면서 침이 발생될 때이면 빵은 녹아 들어갔고, 종합적으로는 버터맛 사이로 망고맛과 베리맛, 그리고 그 주스 안에 들어있던 살얼음들이 침투하여 망고의 달콤한 맛, 상큼한 맛이 느껴진 후 베리의 깊은 맛이 느껴졌다. 따끈한 빵과 살얼음의 얼얼한 맛 사이에 온도 간극은 존재하기에 뜨끈한 맛과 시원한 맛을 동시에 느껴 특이했다. 그것들이 뒤섞여 뜨끈함은 시원함 쪽으로 옮겨타고 시원함은 그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느끼면서 마침내 미지근함이라는 접점이 맞추어졌을 때 빵은 흐물흐물해져서 목구멍으로 수월하게 꿀떡 넘어갔다. 

이러한 맛의 만족도는 다 먹을 때까지 지속되었고 깊게 심취할수록 어떻게 빵의 맛이 변화되는지가 더 잘 전달되어 매우 인상적이었고 감흥을 불러 일으켰다. 키스링 갈릭의 맛은 비싼 만큼 고급스러웠고, 감동적이었다. 

왜 교황님께서 드셨는지 그 이유를 알 것 같았다.

-끝-

댓글 (0)
게시판 전체목록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청계산 염소탕 파일 첨부됨
  • 작성자 : daehm
  • 작성일 : 2018.11.23
  • 조회수 : 395
daehm 2018.11.23 395
신논현 나주 곰탕, 홍어 & 냉면 맛 평가 파일 첨부됨
  • 작성자 : daehm
  • 작성일 : 2018.11.23
  • 조회수 : 247
daehm 2018.11.23 247
맛 평가 50주 서울시 중구 키스링 갈릭 파일 첨부됨
  • 작성자 : daehm
  • 작성일 : 2018.11.23
  • 조회수 : 206
daehm 2018.11.23 206
강남역 C 양꼬치 샤브샤브 파일 첨부됨
  • 작성자 : daehm
  • 작성일 : 2018.11.23
  • 조회수 : 251
daehm 2018.11.23 251
Powered by RainBoard

패스워드 확인

X
 

맛 평가 체크리스트 75개 항목의 실제 사례